2018. 9. 12. 18:32

친 : 선인 사람을 의미함

자 : 선이 아닌사람


연장 : 선이 이겼을경우, 선이 유지되고 다시 게임하는거(또는 유국일때)

유국 : 다 했는데도 아무도 나지 못했을때는 친이 텐파이를 했으면, 연장, 못했으면 친 넘김

노텐벌부 : 유국일때, 텐파이 하지 못한사람이 텐파이 한 사람에게 점수 지급해야함(못한사람들이 3000점 만들어서 한사람들에게 나눠서 지급)

도중유국 : 4풍 연타, 4깡 유국, 9종 9패 일때는 게임중간에 유국됨.

         - 4풍 연타 : 첫턴에 같은 풍패를 버렸을 때(친 넘김)

         - 4깡 유국 : 1국에 여러명이 총 4번째 깡을 했을 경우(친넘김)

         - 9종 9패 : 치뽕깡이 없는 첫 턴에 수패 1,9 자패가 9종류, 9장 이상 있을때.(친넘김없이, 연장) (패가 안좋아서 넘기고 싶을때 사용)


노텐 : 텐파이 못한사람

본장 : 연장이 몇번됐음을 의미

쯔미봉 : 본장이 될때마자 친이 100점짜리 봉으로 표시하는거






코츠 : 같은그림 3개 1 1 1,  9 9 9 

슌츠 : 연속된 숫자 3개  1 2 3,  5 6 7, 



뽕 : 남의것을 가져와서 코츠(같은그림3개)를 맞출때

치 : 남의것을 가져와서 슌츠(연속된 숫자3개)를 할수있을때

깡 : 같은 숫자 4개


텐파이 : 1개만 가져와서 만들어지면 패를 나는 상태

리치 : 텐파이 상태에서 자신이 리치임을 선언하고, 보너스 점수를 받는거(공치금)내야함.

오름패 : 텐파이때 필요한 패를 오름패라고 함.


론화료 (화료 오름) : 한개만 더 가져오면, 난다는뜻 리치랑 같은뜻

오르다 : 패를 만들어서 났다는 뜻



백발중 : 백(아무것도없는것), 발(초록색 한자있는거), 중(빨간색 중 한자있는거)



도라표시패 : 보너스패를 공개한패

도라패 : 보너스 패 의 다음 숫자가 도라패    예> 도라표시패가 2 일때 도라패는 3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(동남서북, 백발중)




론 : 남의것을 가져와서 패가 날때,

쯔모 : 직접 가져와서 패가 날때,



문전 상태 해제 : 남의것을 가져와서 패를 만들면 문전 상태가 안됨.


선언 우선순위 : 론 > 뽕 > 치



상가 : 나의 왼쪽

대가 : 내 반대편

하가 : 내 오른쪽


             대가

   상가              하가

              나


타가 : 나을 제외한 다른 게이머를 지칭하는 말(상가,대가,하가)

자가 : 자기자신을 지칭하는 말


수패 : 숫자있는패

   - 만수패 : 1만, 2만, 3만

   - 통수패 : 동그라미 있는 패 (옛날 화폐 그림)

   - 삭수패 : 대나무 그림있는패

자패 : 그림있는패

  - 바람패 : 동남서북 

  - 삼원패 : 백발중 (아무것도 없는 백, 초록색 발, 빨강색 중)



로두패(순) : 수패의 1과 9

중장패 : 수패의 2-8 (1,9제외)

요구패 : 로두패 + 자패로 이루어진거 ( 1,9  1,9  1,9  동남서북, 백발중)


순 : 로두패 (합쳐서 사용할때) (예, 순챤타)

혼 : 자패 (합쳐서 사용할때)



당요 : 요구패를 버렸다는 뜻

혼전대요 : 요구패가 들어 있다는 뜻

자풍패 : 자신의 바람패 ( 예, 남가 일때 남풍패가 자풍패임)

판풍패(장풍패) : 장의 바람 (예, 동장일때, 동풀패가 판풍패)


역패 :  자풍패, 판풍패, 삼원패 (같은패 3장만 있어도 족보로 인정)


왕패 : 게임에 사용하지 않는패(항상 14장을 유지해야함)

영상패 : 왕패중 마지막 4개 (깡했을때 가져옴)

 


쿠이사가리 : 치뽕깡을 했을때 한판이 내려감 / 남의 패를 가져와서 패를 만들고 공개를 되서, 문전해제가 되고,  만들어진 족보에서 점수가 깍이게 되는 상황


바깥깡 : 남에게 보이거

암깡 : 안보이게 치는거


대명깡 : 3개들고있고, 남이 버린거 1개 가져와서 하는거

소명깡 : 바닥에 뽕으로 공개된거 3개 있는데, 1개 더 가져와서 추가하는거

창깡 : 소명깡을 했는데, 다른사람의 론화료패일경우

암깡 : 손패에 있던 패 4개 (문전상태 유지됨/ 쿠이사가리 없음) / 패 공개는 해야함 / 국사무쌍일때만 창까을 인정해줌.





-점봉(점수 막대기)

검정색 점이 8개 100점

빨강색점이 1개 : 1000점

빨강색점이 5개 : 5000점

검정색, 빨강색점이 알록달록 : 10,000점




후리텐 : 자기가 버렸던 패로 론을 할 수 없는거 ( 쯔모는 가능)

리치후 후리텐 : 오름패가 나왔는데, 오르지 않으면 모든 대기패가 후리텐이 됨.(이때는 쯔모만 가능)

동순내 후리텐 : 리치후 후리텐과 비슷 (임시 후리텐) 한바퀴 돌때까지만 안됨


대기

양면대기 : 몸통3 + 머리 가 되어있고, 예로 2,3 수패가 있을때 대기는 1,4 (양쪽어디로든 가능한거)

편창대기 : 몸통3 + 머리 가 되어있고, 예로 1,2 또는 8,9 수패가 있어서, 3 이나 7이 필요한 대기 상태

칸챵대기 : 몸통3 + 머리 가 되어있고, 예로 6,8의 수패가 있어서, 7 짜리 1개만 대기패일경우

샹퐁대기 : 몸통 3개 이고, 머리(또이츠)만 2개일경우, 대기패는 2개임.( 55, 서서 있을때, 대기패는  5 나 서 패임)

단기대기 : 몸통 4개 이고, 머리 1개만 있는 상황 머리 1개만 맞추면 되는 상황

복합대기 : 위 5가지 대기 종류중 2종류가 겹치는 대기
다면대기 : 3가지 이상 겹치는 대기

또이츠 : 같은 패가 두 장인거 (트리플 만들기전 555 이렇게 만들기 전 55 만 있을때)

- 양면대기, 단기대기 는 족보에 나옴



-점수 

친(선)은 자(선이아닌사람)의 1.5배 점수를 받음


부 : 오를때까지 어떤형태로 올랐나

 - 기본점 : 기본적으로 올랐다면, : 20부 받음

 - 문전상태의 론 : 10부

 - 쯔모 : 2부


 - 슌츠 : 0부

 - 중장패, 요구패

 - 명코(뽕으로 가져온 코츠 공개되어있는거), 암코(손패에 숨어있던 코츠 공개 안된거)

 - 명깡, 암깡

 - 머리의 구성패


 기본부오를떄 반드시 붙는 부  20부
 문전 론오름 문전 상태일 때 론오름 10부
 쯔모오름

 쯔모로 올랐을 때

 2부

슌츠 

 

 0부 

중장패 (2-8)

 명코 

 2부 

 암코 

 4부

 바깥깡

 8부

 암깡

 16부

 요구패(1,2,자패)

 명코

 4부

 암코

 8부

 바깥깡

 16부

 암깡

 32부

 역패인 머리

 2부

 역패 이외의 머리 0부


 양면대기, 샹퐁대기 

 0부

 단기대기, 칸챵대기, 펜챵대기

 2부


  - 부는 1단위 올림함

     ( 예 1-9부 라면 -> 10부   /  10부 -> 10부 / 34부 -> 40부 로 계산)


-예외상황 ( 아래 족보로 올랐을 경우)

 칠대자

 25부

 평화(쯔모오름)

 20부

 평화(론오름)

 30부




판 : 족보의 크기



- 친(선)이 올랐을 경우


족보가 6판 넘어가면, 부와 상관없이 판수로만 계산



족보가 13판 이상이 되어도 13판까지만 인정

더블역만, 트리플역만 : 역만끼리 결합되었을때(다른 족보와는 결함 안됨)


-자(선이아닌사람)이 올랐을 경우





-족보 ( '판'으로 구분한다.  모양/행동 으로 완성된 족보가 있음)


-1판짜리 족보

 -행동족보

리치 : 문전 텐파이 상태(텐파이임을 알림) 1판(공탁금 1,000점), 리치후 치뽕깡이 없는 상태로 한바퀴 돌때까지 오르면 일발이 붙음.

문전쯔모 : 문전상태이고, 쯔모 하는거

챵깡 : 다른사람이 소명깡 한 패를 쏘면서 오르는거 ( 내가 국사무쌍일 경우에는 암깡에도 창깡 적용)

영상개화 : 깡을해서 가져온 영상패(사용하지않는4개패) 중에서 가져와서 날수 있을때 (1판)(보너스로 생각하면됨)

하이떼이쯔모 : 하이떼이패(안쓰는 패)를 가져가서 나는거

하이떼이론 : 하이떼이패를 가져간 사람이 버린패로 론으로 나는거

도라 : 1장 당 1판 (도라 만으로는 오를 수 없다)


 -모양족보

역패 : 자풍패(자신의바람), 판풍패(장의바람), 삼원패(백발중) 중 하나를 코츠(333트리플같은거)로 가진거 / 뽕깡 가능

당요 : 요구패(1,9,모양패)를 버린거 -> 즉, 중장패(2-8수패)밖에 없는거 / 치뽕깡을 해도 됨.

쿠이탕 : 치뽕깡을 쓴 당요 

이페코 : 똑같은 슌츠(234연속숫자3개) 2세트 가지고 있으면서, 문전이여야 함

평화 : 슌츠 4세트 + 역패가 아닌 머리  / 양면대기를 문전에서 달성 ( 자패를 다 버리고, 모으면 생각보다 쉬움/ 당요와도 중복됨)



-2판짜리 족보

 -행동족보

더블리치 : 리치를 첫턴에 불렀을 때(치뽕깡이 없어야 함)

3깡 : 깡을 3번(깡 종류는 상관없음) 4몸통+머리 형태면 됨 / 문전 아니여도되고 치뽕깡을 해도 됨


 -모양족보

칠대자(치또이츠) : 또이츠(같은패2장짜리)가 7개 / 문전 (치뽕깡 없음)

  (예,  22 44 55 66 88 99 서서 같이 페어가 7개) 대신 각 세트가 다른패여야함(22 22 이런거 안됨- 깡은 나눠서 2개2개 사용 못함)

돌돌이 : 모든 몸통이 코츠 또는 깡츠 일꺼( 222 333 555 동동동 서서) 이런식으로 다 트리플(문전아니여도 상관없고, 치뽕깡 가능)

챤타(혼챤타,혼전대요) : 요구패(1,9또는모양패)가 포함된 몸통과 머리/ 단, 쿠이사가리 있음

혼로두 : 로두패(1,9 수패) 로만 구성된 조합 ( 111 999 111 999 서서) ( 11 99 11 99 동동 백백 발발) (혼:뜻이 자패도 포함인거)


삼색동순 : 같은 숫자의 슌츠를 만수, 통수, 삭수로 각각1세트씩 가지고 있는거 (123만 123통 123삭 이렇게 있는거) / 치뽕깡 인정 대신 쿠이사가리 있음

삼색동각 : 같은숫자의 코츠를 만수,통수,삭수로 각각 1세트씩 가지고 있는거 ( 555만 555통 555삭) / 치뽕깡인정 / 쿠이사가리 없음


3암각 : 암코(손패에 숨어있던 코츠(트리플)이 공개 안된거)가 3개 있으면 됨 (나머지 몸통 하나는 치뽕깡 해도 됨)

          (789,백백  111 888 333) 


일기통관 : 한가지 수패로 123,456,789의 슌츠 (문전상관없음 대신, 쿠이사가리 있음)

              (동동동,백백   123만 456만 789만)

소삼원 : 삼원패로 이루어진 코츠 또는 깡츠가  2세트에 머리가 삼원패로 되어있어야함.

              (치뽕깡 인정/ 문전한정 쿠이사가리 없음)

              (234,555   백백백  발발발 중중) (기본역패 2개와 결합해서 +2점 있어서 4판으로 보기도 함)



-3판짜리 족보

순챤타 : 로두패가 끼어 있는 몸통과 머리로만 구성된거

( 123 999 111 789 99)  ( 챤타에서 자패가 빠진거) 챤타(요구패(1,9모양패))  / 쿠이사가리 있음


량페코 : 이페코의 상위판 / 이(1)  량(2) / 이페코가 2세트 

    (99,  234만 234만 789삭 789삭)   / 문전한정 / 칠대자는 인정안됨.


혼일색 : 혼(자패와 섞인거) 일색(한가지 색의 수패) /한가지색의 수패 지만, 자패와 섞여도 됨

    ( 123만 234만 555만 888만 서서)    / 쿠이사가리 있음 / 치뽕깡 가능 

    (칠대자와도 겹칠수있음   예,  11삭 33삭 55삭 77삭 88삭 동동 서서)



 - 6판짜리 족보

청일색 : 혼일색과 비슷(자패가 없는거) (6판짜리) / 한가지 수패로만 이루어진 족보

 ( 123통 234통 555통 666통 88통)  / 치뽕깡 상관없음 / 쿠이사가리 있음


-족보같지 않은 족보

유국만간 : 처음부터 끝까지 요구패(1,9,모양패) 만 버려야 하고, 어떤패도 치뽕깡을 당하면 안된채로 유국이 되는거




- 역만

4깡 : 3깡의 상위버전 /깡을4번하고 난 후 머리만 맞추면 됨. (혼자만) (다른사람이 1번이라도 깡하면 '4깡유국'때문에 안됨)

4암각 : 3암각상위버전 / 모든 몸통이 암코 4개인거 (역만임) / 문전한정 

         / 마지막 대기패가 머리의 단기대기라면, 4암각 단기대기라는 더블역만이 됨

청로두 : 혼로두(1,9만이뤄진거)의 상위버전 / 수패 1,9로만 몸통이 코츠(트리플)이여야함

           (111만 999만 111통 999통 11삭) / 뽕 깡 인정


대삼원 : 소삼원 상위버전/ 전부다 삼원패로 된거(역만) / 삼원패를 모두 코츠나 깡츠로 가지고 있는거

           ( 11 567,  백백백 발발발, 중중중)  / 치뽕깡 가능


대차륜 : 칠대자 상위버전 / 통수패(화폐모양)으로 중장패(2-8숫자) 만 페어(2개씩) 있는거 / 또이츠, 문전한정

          ( 22통 33통 44통 55통 66통 77통 88통)



소사희 : 동남서북 풍패중 3가지는 코츠나 깡츠로 1가지는 머리로 사용하는 족보

         ( 234,  동동동 서서서 남남남 북북)  / 치뽕깡 가능




대사희 : 소사희 상위버전 (더블역만) / 동남서북으로 몸통 만들고, 나머지 머리 하나

        (11삭 동동동 서서서 남남남 북북북)  / 뽕깡 가능


자일색 : 4몸통+머리 모두 자패로만 / 문전아님

        ( 동동동 남남남 서서서 백백백 중중)



국사무쌍 : 1,9 그리고 자패로 이루워진거 

             : 요구패의 모든종류를 한장씩, 그리고 나머지 한장은 그 요구패중의 하나이기만 하면 됨.(역만 족보)

             ( 19만 19통 19삭 동 남 서 북 백 발 중)(13개) + 나머지 한장은 1,9 모양중 하나면 됨  / 문전 

국사무쌍 13면대기 : 모든종류의 요구패를 다 가진 상태에서 아무런 요구패든 대기패로 갖고 있는거

 


녹일색 : 녹색패 중에서 2,3,4,6,8삭패 + 발패 로만 되는거 / 녹색으로만 되는거 (1 5 7 9삭패는 빨간색이 섞여있음)

           ( 234삭 666삭 888삭 발발 44삭)



구련보등 : 같은 종류의 수패 

         (111통 234통 456통 999통)  1이 3장,9가 3장 있고 중장패는 1개씩

/ 13개 + 나머지1개는 같은 수패 아무거나 (순정구련보등) (더블역만)  / 문전이여야함



- 천화 : 하늘과땅이 내려주는 역만

 : 친(선 인사람)이 패를 다 받아와서 첫턴에 버리려고 봤더니 이미 완성형태 / 치뽕깡 있으면 안됨 / 처음 받은패 그대로 


- 지화  

  : 자(선이 아닌사람)가 첫턴에 완성형태가 이루어진 상황 / 치뽕깡 전에 되야함


- 인화 (사람이 만들어준 패임)

   : 자인 사람이 치뽕깡 없이 자신이 첫 쯔모를 하기전에 남이 버림패로 론을 하는거
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작룡문 강의 정리한것임 

https://youtu.be/3n6kspG4oz8

Posted by Tyson